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올레 KT 기가인터넷 속도측정 및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해결방법

by 에 디 터 2016. 10. 13.

올레 KT 기가인터넷 속도측정 및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해결방법



거주지를 옮기면서 인터넷을 새로 바꿨습니다. 기존의 초고속 인터넷보다 겁나 빠르다는 기가인터넷으로 말이죠. 1기가와 500메가 두 가지 종류가 있던데, 인터넷 속도에 그리 연연하지 않는 저로서는 500메가면 충분하다 여기고 해당 기기로 바꿨습니다.





올레 KT 기가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체감상으로는 분명 빨라진 것 같긴한데 얼마나 빨라진건지는 알 수가 없으니, 올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한번 확인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http://help.olleh.com/pc/service/serviceinfo/SpeedTest.jsp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 링크 걸어둔 사이트로 이동한 후(물론 올레 kt..) 기가급 속도 테스트 버튼을 눌러 진행해 주면 됩니다. 측정 방법은 위 이미지와 같이 진행된다고 하는군요.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값 입니다.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기가 속도 테스트 버튼을 누른 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알아서 3단계로 나뉘어 측정을 진행합니다. 저의 경우 업/다운로드 속도가 820mbps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만약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기가인터넷은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광랜보다 약 10배 빠른 속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5gb 짜리 영화를 받는다면 10~15초 정도면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죠.)


다만 기가인터넷이 제 속도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


1. 기가인터넷 상품을 사용중이어야 합니다.

2. 메인보드나 랜카드가 기가랜을 지원해야 합니다.

3. UTP 케이블이 Cat. 5e, Cat 6 이상일 때만 기가랜을 지원합니다.

4. 공유기를 사용중일 경우 공유기가 기가랜을 지원해야 합니다.


만약 위 사항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시작 -> 실행에서 'cmd'를 입력하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주도록 합니다.


2. 관리자 모드에서 'netsh int tcp show global' 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3.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이 normal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확인이 되었다면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라고 입력하여 nomal을 highlyrestricted로 변경해주면 끝이 납니다.


5. 당연히 작은 따옴표는 빼고 입력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