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

뉴 노멀 시대의 정의와 특징

by 에 디 터 2012. 12. 14.

뉴 노멀 시대의 도래

 

'뉴노멀(new normal)'이란 장기 저성장 국면을 설명하는 새로운 경제질서를 일컫는 용어다.

일반적으로는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을 뜻하는 이 단어는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시점에 자주 등장해왔다.

경제학 용어로 언급된 것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5~10년간 세계 경제의 특징을 설명하면서부터다.

뉴 노멀이란 용어를 경제현상에 대입해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세계 최대 채권운용회사 핌코의 최고경영자 무하마드 앨 에리언이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그가 발간한 저서 <새로운 부의 탄생>에서 뉴 노멀이란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앨 에리언은 정부·가계·기업의 광범위한 부채 감축으로 나타나는 저성장·저소득·저수익률 등 3저 현상이 일상화 돼 그 자체가 새로운 기준이 되는 상태를 뉴노멀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과다한 부채와 디레버리징, 세계화 효과 감소, 기술발달에 따른 일자리 감소, 인구 고령화 등이 선진국 경제의 뉴노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과거 사례로는 대공황 이후 정부역할 증대, 1980년대 이후 규제 완화와 IT기술 발달이 초래한 금융혁신 등이 대표적인 노멀의 변화로 꼽힌다.

현재 시장 전문가들은 2% 수준으로 정체된 미국의 뉴노멀 상태 장기화가 재정절벽보다 더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뉴 노멀, 즉 '새로운 기준' 이 지배하는 미래는 우리가 예전에는 한 번도 관심을 주지 않았던 곳에 무한한 기회가 기다리고 있는 시대다.

 

사회적 안전망은 새로운 가능성으로 대체되고 있다. 우리는 예전보다 더 많은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긴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더 많은 기회가 우리 앞에 놓여 있기도 하다.

 

테크놀러지와 세계화는 사회적 진보의 길을 더욱 선명하게 밝혀주고 있다. 바로 당신의 발이 딛고 있는 길이다. 당신은 첫걸음을 떼기만 하면 된다.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보상은 그 어느 때보다도 엄청나게 크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공포 때문에 행동하기를 주저하고 있다. -<중략>-

 

'뉴 노멀' 에서는 용감한 사람이 보상을 받는다는 것이다.

자신이 직접 결정해야만 할 것이다. 자기 인생은 자신의 책임 하에 있게 될 것이다.

 

---로저 맥나미 . 데이비드 다이아몬드의 'New Normal' 중에서 ---

 

 

 

 

 

뉴 노멀의 주요 특징

 

저성장 · 고실업

 

합리적 소비와 저축 확대

 

큰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