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

창원 무면허음주운전 변호사 처벌 피하려면

by 에 디 터 2024. 2. 24.

창원 무면허음주운전 변호사 처벌 피하려면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로펌나무 창원 무면허음주운전 변호사 이승현 입니다.

 

 

음주운전은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는 행위로, 사회적으로 매우 문제가 되는 사안입니다.

 

 

음주 후 운전을 하게 되면 운전자의 인지 능력이 결여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실질적으로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술을 마신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고, 혈중알코올농도가 기준치 이상으로 측정되어 면허가 취소된 후에도 또다시 같은 잘못을 저질러 음주재범에 더불어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 받게 되는 위기에 놓이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무면허음주는 일반 음주에 비해 처벌 강도가 매우 높기에 극히 조심해야 할 사안입니다.

 

 

 

 

 

 

음주재범이라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어 처벌될 경우 혈중알콜농도수치에 따라 면허정지나 취소 등의 행정처분도 함께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음주는 습관에서 비롯된다고 하는 말이 있듯 해당 행위로 처벌을 받고 행정처분을 받아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도 습관적으로 범죄를 행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면허가 정지 혹은 취소되어 운전을 해서는 안되는 상황에서 적발이 된다면 그 죄질이 매우 나쁘다고 판단하여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음주운전의 경우에는 혈중알콜농도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처벌 수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해당 범죄는 그 죄질에 따라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무면허 운전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만약 과거 동일한 범행으로 인해 형사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거나 면허취소나 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상태에서 또 다시 동범을 저지른 것이라면 더욱 무거운 형량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무면허음주운전 처벌은

이전에 이미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사람이 또다시 같은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벌금형보다 더 무거운 징역형까지도 선고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10년 이내에 같은 범죄로 처벌받은 적이 있다면 가중처벌 대상이 되며, 최대 6년의 징역형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면허운전의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게 실수로 저지른 행위라고 주장할 수 없는 범죄이니 만큼 처벌 수위를 낮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형량 자체가 높게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 이유이지만, 실제로 판결을 내릴 때에도 그에 준하는 혹은 더 높은 강도의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해당 범죄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대고 있는 만큼 날이 갈수록 처벌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기에 수사 초기부터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는데요.

 

 

해당 범죄에 연루된 분들 또한 기소유예 혹은 벌금형이나 집행유예를 기대하지만, 이는 결코 간단한 사안이 아니기에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일 것입니다.

 

 

 

 

 

 

감정적 대응은 금물

단순히 감정적으로 자신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는 것이나 처벌이 두려워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무면허로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더 큰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면허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 보험 또한 가입되지 있지 않기 때문에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12대 중과실 위법에 대한 부분을 보험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인명피해라도 난 경우라면 피해자와 합의 여부와 무관하게 형사처벌 대상이 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 또한 마련을 해야 합니다.

 

 

해당 사건의 경우 경찰 조사를 받는 시점부터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실형선고를 피하고 처벌 수준을 최소한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사건의 정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극적인 대응방안 구축해야

과거에 이미 처분을 받은 적이 있으며, 면허를 다시 취득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고 하더라도 이를 어기게 된다면 더욱 무거운 대가를 치르게 될 수 있습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도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과 더불어 양형의 감경 요소들을 찾아 내세우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음주운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사안에 따라 구속수사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법률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해당 사건은 이미 죄질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초기부터 철저하게 대처해야 벌금형 등으로 처벌 수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벌금형을 정도로 사건을 마칠 수 있다면 그래도 좋은 결과를 봤다 볼 수 있지만, 또다시 범죄를 저지른 상황이기에 집행유예 처분을 받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여나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인명피해까지 났다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선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위기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어떻게 마련하느냐에 따라 이후 전개되는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혐의가 확실하다면 그에 맞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실상 나홀로 소송을 진행하다 1심에서 패소를 하게 되어 2심으로 넘어가더라도 결과는 크게 바뀌는게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무면허음주운전 벌금이나 집행유예 등 선처를 받기 위해서는 사건 초기부터 전문가와 면밀한 상담을 통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